───
체외 충격파 쇄석술
요로결석은 신장, 요관, 방광 등 요로에 결석이 형성되어 일반적인 진통제로는 조절되지
않는 심한 통증과 혈뇨 등의 증상을 보이며 요로감염이나 요폐색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체외 충격파 쇄석술은 이러한 요로 결석을 제거하기 위해 시행됩니다.

시술 전에는 요로결석(요석)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X-ray나 CT 촬영을 합니다.
시술 과정에서 통증은 대체로 경미하기 때문에 특별한 마취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시술 전에 진통제를 미리 투여할 수 있습니다.
시술은 쇄석용 침대에 누운 상태에서 진행되며, 결석이 있는 부위에 충격파를 쏘아 돌을 잘게 부수게 됩니다.
이때 충격파가 발생할 때 소음이 들릴 수 있는데, 원하시는 경우 귀마개를 드려서 조금 더 편안하게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술 전 진통제를 투여했을 때 현기증이나 두통, 오심, 구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운전을 삼가하시고 보호자의 동행이 필요합니다.
시술 후 깨진 돌이 배출되는 동안, 수일간 혈뇨나 배뇨 시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십시오.
시술 후 심한 통증이 발생한 경우는 깨진 돌이 배출되는 과정에서 요관 방광 이행부에 걸리거나 드물게 신손상에 의한 혈종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응급실로 내원하여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소변에 균이 있는 환자들은 시술 후 발열 등을 동반한 요로 감염, 신우신염이나 패혈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항생제 복용이나 입원 치료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